부산시민사회, "BNK금융 회장, 낙하산 인사 절대 반대"

경실련, 시민연대,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 등 6개 시민사회단체 공동기자회견
"경제위기 지역소멸 등 위기 속 지역경제를 잘 알고 살릴 수 있는 인물이어야"

정 원 승인 2022.12.18 23:02 | 최종 수정 2022.12.19 12:52 의견 0
부산지역 대표적인 6개 시민사회단체들이 14일 오후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BNK금융지주 회장에 낙하산 인사가 선임되면 안된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히고 있다.(사진=정원 기자)


[메가시티뉴스 정 원 기자] 부산지역 시민사회가 BNK금융지주 회장 선임을 앞두고 "낙하산 인사 절대 반대"를 선언하고 나섰다.

부산경실련,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부산YMCA 등 부산지역 시민단체협의회, 지방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 등 지방분권단체,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 부산YMCA, 부산YWCA 등 시민사회는 14일 오후 부산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BNK금융지주 최고경영자 낙하산 인사 반대 기자회견”을 열어 강력한 의지를 천명했다.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BNK금융지주 최고경영자는 경제위기와 지역소멸 등 현안 문제가 많은 상황에서 지역경제를 잘 알고 살릴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는 인식을 함께했다"고 강조했다.


시민사회는 "BNK 금융지주 회장 선임에 정부와 정치권이 입김에 의한 낙하산 인사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건 충분히 예견된 일이었고 이미 여러 징후에서 드러났었다"며 "금융감독 당국의 사실상 압박을 비롯해 차기 회장 후보군을 정하는 외부 전문기관이 장관, 은행장 출신자 등으로 지원 조건을 제한했다고 한다"며 "결국 이런 과정과 흐름들이 BNK 금융지주 회장 선임에 대해 정부와 정치권이 낙하산 인사를 염두에 둔 것 아닌가 하는 강한 의구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우려했다.

박재율 부산시민연대 상임대표는 "BNK 금융지주 최고경영자에 외부인사 영입은 명분이 없다. 관료 출신을 포함한 중앙정부, 정치권의 낙하산 인사는 명백한 관치"라며 "지금이 어느 시대인가. 관치금융으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헤쳐 나갈 수 없다"고 비판했다.

시민사회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BNK 금융지주 회장 자리에 정부와 정치권이 일방적으로 낙하산 인사를 내려 보낸다는 건 부산시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처사"라며 "정부와 금융당국은 취임 당시 ‘시장 자율성’을 강조했던 만큼 아무런 명분도 없이 BNK 금융지주 회장 선임에 개입해서는 안된다"고 촉구했다.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정치권에 지역경제와 국가균형발전, 그리고 BNK 금융지주의 미래를 위한 현명하고 신중한 판단을 촉구하며, 향후 진행 과정을 예의주시하면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도한영 사무처장의 사회로 열린 이날 회견에는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대표, 박재율 지방분권균형발전부산시민연대 상임대표, 부산시민단체협의회 조정희 공동대표,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 이정식 회장 등 시민사회 대표적인 인사들이 참석해 지역 대표 금융기관인 BNK금융그룹 최고경영진에 지역경제계는 물론 시민사회를 아우를 수 있는 가정 적합한 인물이 선임되기를 바라는 여론을 강력하게 전달했다.

한편 BNK금융지주가 지난 13일 확정한 후보군 18명 가운데 내부 후보들은 안감찬 BNK부산은행장, 이두호 BNK캐피탈 대표, 최홍영 BNK경남은행장, 명형국 BNK저축은행 대표, 김영문 BNK시스템 대표, 김성주 BNK신용정보 대표, 김병영 BNK투자증권 대표, 이윤학 BNK자산운용 대표, 김상윤 BNK벤처투자 대표 등 9명이다. 외부 후보 9명은 공식적으로 공개되지 않았으나,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등 고위관료 출신, 정치권 인사, 대통령 선거대책위원회 등에 참여한 금융권 출신 등 저명한 인사들이 거명되고 있다.

BNK금융지주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지원서를 제출한 후보자들 가운데 다음주 중 1차 서류심사를 거쳐 1차 후보군을 선정할 예정이다. 이후, 1차 후보군을 대상으로 프리젠테이션 및 면접 평가와 외부 평판조회 결과를 반영해 2차 후보군으로 압축한 후, 심층 면접을 통해 최종 후보자를 추천할 계획이다.

임원후보추천위 허진호 위원장은 “내년에도 금융시장이 위기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위기에서 BNK를 잘 이끌어 갈 수 있는 적임자를 최종 후보자로 추천하기 위해 최대한 공정하게 승계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Eurasia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