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동원 배상안 철회하라"…11일 전국 도심 대규모 집회(종합)

광주 5.18광장, 대구 동성로, 부산 송상현광장 ...노동.시민단체 각 계 대규모 집회 열려...

강 산 승인 2023.03.11 19:18 | 최종 수정 2023.03.18 09:59 의견 0
11일 오후 서울시청 광장. 尹정부가 발표한 일제 강제동원 해법을 규탄하는 집회가 열렸다.


[메가시티뉴스 강산 기자] 일본제국주의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尹정부 해법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정부 방침을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가 11일 오후 서울시청 광장 등 서울 도심 곳곳에서 진행됐다.

시민단체인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이 주관했고, 일제 과거사 문제 관련 단체와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등 야당 지도부도 다수 참석했다.

주최 측이 경찰에 신고한 집회 인원은 만여 명 규모다. 집회가 열리는 한쪽켠에서는 이번 尹정부의 강제동원 배상안을 규탄하는 서명운동도 함께 진행됐다.

주최 측은 尹정부가 국민적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제의 강제동원 문제에 대해 굴욕적인 해법을 발표했다고 비판했다.

강제동원을 자행한 일본기업은 쏙 빼고, 尹정부 산하 재단이 대법원 판결금을 대신 지급하는 '제3자 변제' 방식은 일제의 악행에 대한 면죄부라고 규탄했다. 尹정부는 '굴종외교'를 중단하고, 일본의 공식 사과를 촉구한다는 주장이다.

또 대법원에서 확정판결을 받은 강제동원 피해자 중 생존자인 양금덕 할머니와 김성주 할머니, 이춘식 할아버지는 정부 배상안에 반대 의사를 밝혀왔는데, 오늘 집회에 직접 참석하진 않지만 영상을 통해 같은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오늘 집회에는 민주당과 정의당 등 야당 지도부와 의원들이 다수 참석해 尹정부의 해법을 인정할 수 없으며, 일본 정부와 기업의 공식 사과와 배상을 받아내는 외교적 해법을 주문했다.

경찰은 오늘 집회 중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서울광장 인근 도로 일부를 통제하는 등 집회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주최 측은 오는 16일 열릴 예정인 한일정상회담 이후에도, 매주 범국민 규탄대회를 열 계획이라 집회는 장기화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이 11일 오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 집회에서 '윤석열 정권 야당탄압 검사독재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11일 같은 시각, 광주시 동구 5·18민주광장에서도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의 주도로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검찰독재 야당탄압'을 성토하고 3·1절 기념사와 일제 강제징용 해법 '제 3자 변제안'을 두고 굴종 외교라며 규탄했다.

"윤석열 정권 취임 이후 연이은 공공요금 인상으로 국민을 고통 속에 몰아넣었다. 국가의 제 1책무인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못해 차가운 바닥에서 159명의 꽃다운 생명이 스러져 갔다"면서 "나라가 이 지경인데 윤 정부는 정적 제거와 야당 탄압에만 몰두하고 정부 요직을 '검사출신 제식구'로 도배하며 권력을 사적으로 남용하고 국민을 편 갈라 싸우게 만들었다"는 결의문을 낭독했다.

11일 부산 송상현 광장

저작권자 ⓒ Eurasia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