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어지럼증이 있어서 귀를 보는 이비인후과에 왔는데 왜 눈에다 기계를 씌워 놓고 눈 검사를 하는가요?

● 매주 또는 격주로 연재하며, 관련기사에 전,후 4회와 [제1회]를 링크하였습니다
● 부산 수영구 소재 권우영 이비인후과 원장님이 제공해주시는 5번째 글 입니다만 지난4회의 글이 좀 짧아서 이번 5회는 좀 길게 썼습니다. [편집자주]

김병연 승인 2022.11.23 15:41 | 최종 수정 2023.08.19 11:57 의견 0

비디오 안진검사기를 착용한 모습

혹시 이런 생각하신 분이 계실 것입니다. 어지럼증이 있어서 귀를 보는 이비인후과에 왔는데 왜 눈에다 기계를 씌워 놓고 눈 검사를 하는가요?

그 것은 눈의 움직임을 잘 관찰해야 이석이 어디에 들어 있는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석증은 난형낭(달걀처럼 생긴 주머니로서 이석이 들어 있어서 전후좌우의 직선 감각을 느끼는 곳)에 들어 있던 이석(*5~77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지극히 작은 돌)이 세개의 반고리관(속귀 안에서 회전감각을 느끼는 반쪽 고리같이 생긴곳이고 후반고리관 상반고리관 수평반고리관 세개가 있습니다)으로 들어가서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전자현미경으로 본 이석의 모양

이석증 진단은 그 이석이 어디에 들어 있느냐를 찾아내는 것이고 그렇게 알아 내어야 이석을 제자리에 돌려 놓는 치료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1마이크로미터는 1/1000mm)

이석이 세개의 반고리관 안에 굴러 다니거나 팽대부 마루(반고리관 끝에 볼록하게 튀어나와 신경세포가 있는 곳)에 붙어 있으면 머리의 위치를 바꿀 때 자극이 되어 나타나는 눈 떨림 즉 안진이 각각 다르게 나타나므로 그 안진을 잘 관찰하면 이석이 어디에 있느냐를 알수 있습니다.

반고리관에 숨은 이석을 아무런 단서가 없으면 찾아 내기가 어려울텐데 조물주께서 눈과 반고리관의 부위를 매칭 시켜서 눈의 움직임을 보고 이석이 어디에 숨어 있구나를 알아 낼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 이석증 진단 검사법

​눈떨림 즉 안진을 통해 이석증을 진단 할 때, 안진을 검사 하고 관찰하고 기록하는데 여러 종류의 기계가 사용됩니다. 이석증의 검사는 환자에게 여러 자세를 취하게 하여 프렌젤 안경(눈을 확대해 보는 안경)으로 눈의 움직임을 관찰하거나 전기 안진 검사기나 비디오 안진 검사기로 눈의 모양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어지럼증의 다른 원인인 전정신경염이나 메니에르병이나 편두통성 어지럼증이나 지속적 체위 지각 어지럼증 등은 그 병만 확진되면 바로 치료에 들어 갈 수 있으나 이석증은 병명이 밝혀져도 이석이 어디에 있는가를 모르면 병을 치료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석이 들어 있는 부위를 알아야 이석을 원래 있던 곳(난형낭)으로 도로 보내는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석이 어느 반고리관에 들어 있느냐를 검사하는 법은 각 반고리관 마다 각 각 다르게 정해져 있습니다.

1. 후반고리관의 검사법: ​

​후반고리관에 이석이 제일 많이 들어 가는데 그 후반고리관이석증을 진단하는 방법은

1) Dix-Hallpike 검사로 합니다.

후반고리관 이석증을 검사하고 방법은 환자를 앉은 자세에서 머리를 45도 옆으로 돌리고 환자를 눕히며 머리를 뒤로 젖혀 1-2 분 동안 검사대보다 낮은 위치로 떨어뜨려 안진을 검사하고 다시 원래 위치로 앉혔다가 다시 반대쪽을 같은 방법으로 검사합니다.

딕스할파이크 검사

2) 옆으로 눕기 검사

목에 뼈와 근육에 병이 있는 환자나 비만 환자는 목이 굽혀지지 않아 옆으로 눕기 검사( Side lying test)로 검사하는데 방법은 환자를 침대에 걸터앉게 한 후에 검사하고자 하는 귀 반대편으로 머리를 45도 돌린 후에 검사하고자 하는 귀 쪽으로 옆으로 눕게 하여 검사합니다.

옆으로 눕기 검사

* 후반고리관 팽대부 마루 이석증을 진단하는 반딕스할파이크 노즈다운법도 있습니다. (설명 생략함)

2. 수평반고리관의 검사법

수평 반고리관의 이석증을 검사하는 방법은​

1) 누워 머리 돌리기 검사(supine roll test) 인데 방법은 앉은자세에서 시작하여 똑바로 눕되 수평에서 30도 머리를 들고 검사하고(supine test)난후, 머리를 좌우로 90도 돌려 가며(roll test)검사합니다.

누워 머리 돌리기 검사

2) 머리 숙임-젖힘 검사

누워 돌리기 검사(supine roll test)로 좌우 구별이 잘 안 되면 머리 숙임-젖힘 검사(bow-lean test)를 하여 좌우를 구별하는데 방법은 머리를 앞으로 60도 숙이게 하여 안진을 관찰하고(bowing) 다시 뒤로 30도 젖히게 하여(leaning) 안진를 관찰합니다.

머리 숙임-젖힘 검사

* 수평반고리관 팽대부 마루 이석증을 검사하는 정지 점 검사도 있습니다(설명 생략함)

3. 상반고리관 검사법

상반고리관의 안진은 후반고리관 검사인 Dix-Hallpike test와 옆으로 눕기 검사( Sid lying test)를 할 때 함께 안진의 양상을 관찰하여 진단합니다.​

* 누워 머리 젖힘 검사(straight head hanging test)

누워 머리 젖힘 검사

상반고리관 이석증을 특별히 검사하고 싶으면 누워 머리 젖힘 검사(straight head hanging test)를 하면 상반고리관의 특징적인 아래로 향하는 안진이 잘 나타납니다. 누워 머리 젖힘 검사의 방법은 머리를 정 중앙에서 뒤로 수평면 아래 약 60도 젖혀 안진을 관찰합니다.

# 이석증 진단 검사 결과:

세(개의) 반고리관이석증의 눈떨림(안진)의 특징적인 모양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1. 후반고리관이석증

1) 후반고리관이석증이 있을 때에 Dix-Hallpike test를 하여 나타나는 안진은 위로 향하고 빙돌아가는 눈 움직임 (상향 회전성)이 특징입니다.

* 좌우 측 구별은

(1) 오른쪽 검사할 때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도는 위로 향하는 안진이 나타나면 우측 후반고리관이석증이고,

(2) 좌측 검사할 때 시계방향으로 도는 위로 향하는 안진이 나타나면 좌측 후반고리관이석증으로 진단합니다.

후반고리관이석증

2) 후반고리관 팽대부 마루 이석증은 안진이 잠복기가 없거나 짧고 1분 이상 지속되고 시간이 가도 안진의 크기가 줄지 않고 계속 유지됩니다. 좌우 측 구별은 후반고리관에 생긴 이석증과 같습니다.

2. 수평반고리관이석증일 때는 수평으로 향하는 직선 안진이 생깁니다.​

​1) 이석이 반고리 관내에 생긴 수평반고리관이석증(canalithiasis)이면 안진은 누워 머리 돌리기 검사(supine roll test)에서 머리를 좌·우측으로 돌릴 때 땅으로 향하는 향지성 안진이 나타나고

수평반고리관이석증

향지성

2) 팽대부 마루 이석증(cupulollithiasis)이면 좌·우측으로 돌릴 때 땅에서 멀어지는 원지성 안진이 생깁니다.

수평반고리관이석증

원지성

* 수평반고리관이석증(canalithiasis)의 좌·우측 구분은 누워 머리 돌리기 검사(supine roll test)에서 안진이 강한 쪽에 이석증이 있고, 팽대부 마루 이석증(cupulollithiasis)이면 안진이 약한 쪽에 이석증이 있습니다.​

* 머리 돌리기 검사(supine roll test)를 해도 좌·우측 구별이 어렵거나 안되면 머리 숙임-젖힘 검사(bow-lean test)를 하여 구별하는데, 팽대부 마루 이석증(cupulollithiasis)이면 머리를 뒤로 젖힐 때 안진이 향하는 쪽에 이석증이 있고 반고리관내 이석증(canalithiasis)이면 머리를 숙일 때 안진이 향하는 쪽에 이석증이 있습니다.

3. 상반고리관 이석증은 Dix-Hallpike test에서 특징적인 밑으로 향하는(하향) 안진이나 밑으로 빙도는 (하향 회전성) 안진이 나타나고 누워 머리 젖힘 검사(straight head hanging test)를 하면 상반고리관의 특징적인 밑으로 향하는 (하향) 안진이 잘 나타납니다. 안진의 회전이 향하는 쪽에 병변이 있습니다. 상반고리관은 실제로 좌·우측 구별이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상반고리이석증

# 이석증의 다양함

전형적인 이석증 병변은 반고리관 세 개의 반고리 관내와 팽대부 마루에 각각 이석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한쪽 귀에 여섯 군데 이석이 생길 수 있고 양쪽 귀에 생기면 12군데에서 전형적인 이석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이석증을 진단해 보면 이런 전형적인 장소 외에도 한쪽에 약 8종류이상의 비전형적인 이석증이 발생하여 양쪽에 16종류의 비특이성 안진의 모양이 여러 군데에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즉 후반고리관에 2-3종류, 수평반고리관에 4종류, 내림프(반고리관에 차있는 액체)의 농도변화로 2종류의 이석증이 생길 수 있고, 그외에도 2개의 반고리관을 침범하는 복합 이석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석증은 다양하게 나타남으로 진단을 할 때 상당한 세심함과 숙고가 필요합니다.

복잡하네요! 이런 것을 왜 합니까? 네--그래도 해야 됩니다

그래야 치료를 할 수 있으니까요!

# 결론

이렇게 복잡한 이석증의 진단은 단순하고 쉬운 것은 아닙니다. 이석증이 세 반고리관의 어느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안진의 양상이 달라지고 치료 방법이 달라지므로 이석증을 치료하는 의사의 지식의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이 절실히 요구되는 것입니다. 그리해야 환자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신속하게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전문적인 지식이 포함된 글이라 이해 하시고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권우영 이비인후과 의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저작권자 ⓒ Eurasia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