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 진동만 청정어장재생사업 본격 추진

경남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과밀 노후화된 양식어장 환경개선을 위한 '진동만 청정어장재생사업'의 이번 달 어장정화작업 착공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김병연 승인 2023.01.04 10:15 의견 0
X

청정어장재생사업은 국·도비 공모사업으로 과밀·노후화된 어장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어업생산기반을 마련하고 안전한 수산물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이번 진동만의 사업 규모는 500ha로서 5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진동만 해역에서의 미더덕 등 생산성의 감소와 빈산소수괴 등으로 어업경영 여건이 지속해서 악화하는 여건에서 2021년에 청정어장재생 로드맵 수립을 위한 양식어장오염실태용역을 추진해 해양수산부에 사업대상지로 신청해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주요사업내용으로는 ▲사업대상지에 대한 기본조사·실시설계 ▲오염퇴적물·폐기물처리 ▲어장정화·어장재설치 비용지원 ▲해양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사업진단 모니터링 및 효과분석 ▲양식장 환경관리를 위한 관리방안 교육 등으로 어장환경을 개선하는 종합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시는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하여 한국어촌어항공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어업인 공청회 및 사업설명회, 보고회 등을 지속해서 실시해 사업의 타당성과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자리를 가져 어업인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었다.

이어, 정화방법, 규모, 사업량, 입식비 등의 기본조사와 설계완료에 이어 사업대상지내 어장시설물을 철거완료해 어장정화작업을 본격적으로 실시하게 됐으며 해양환경관측시스템구축, 사업진단 및 효과측정, 어장환경관리교육, 지역생산물 홍보·마케팅 및 컨설팅 등을 단계적을 실시해 올해 안에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 진동만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청정어장재생사업을 통해 진동만에서 생산되는 미더덕, 오만둥이 등의 양식수산물에 대한 품질향상, 성장 시기 단축, 생산량 증대로 양식산업 활성화에 매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이번 청정어장재생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진동만이 풍요로운 어장으로 거듭나 고부가가치의 지속적인 양식물의 생산량 증대를 통해 양식산업과 더불어 다방면으로 지역 수산업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으며 "향후 사업대상지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유지를 위한 방안을 어업인과 모색해 진동만에서 생산되는 양식물의 브랜드 가치를 더 높이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Eurasia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