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23년 '부산형 플러스 일자리 사업' 본격 추진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역 조선·기자재업과 관광·마이스업 분야의 일자리 불일치 해소를 위해 '부산형 플러스 일자리 사업'을 본격 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김병연 승인 2023.03.23 12:25 | 최종 수정 2023.03.24 09:43 의견 0

올해 처음 시작하는 '부산형 플러스 일자리 사업'은 고용노동부에서 지역 주력산업 구인난 해소를 위해 추진하는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 사업' 공모에 선정돼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는 최근 호경기에도 구인난이 심각한 조선·기자재업과 코로나19 위기를 지나 회복세에 들어섰음에도 직원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관광·마이스업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이번 사업은 실질적인 구인난 해소를 지원하기 위해 업종 선정부터 사업 확정까지 부산시와 부산지방고용노동청, 지역 일자리 전문가, 관련 업계 등의 참여로 이뤄졌으며, 앞으로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업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근로자의 취업 유인을 위한 ▲'부산형 내일채움공제' 사업과 기업 채용 촉진을 위해 지원하는 ▲'부산형 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으로 구성된다.

부산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이 올해 3월 1일 이후 부산 소재 조선·기자재 또는 관광·마이스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경우 업종별 '부산형 내일채움공제' 사업에 신청할 수 있다.

정규직 취업 후 1년간 근속할 경우 근로자 본인 납입금 150만 원에 고용부와 부산시 지원금 450만 원을 더해 총 600만 원(본인 납입금에 대한 이자 별도)의 자산을 형성할 수 있다.

조선·기자재업 내일채움공제 사업 신청 희망자는 부산상공회의소 일자리매칭플랫폼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관광·마이스업 내일채움공제 사업 신청 희망자는 부산일자리정보망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자격, 신청 기간, 지원 내용, 취업 인정 사업장 기준, 필요 서류, 문의처 등 자세한 내용은 업종별 사업 공고문을 확인하면 된다.

구인난을 겪고 있는 부산 소재 조선·기자재 또는 관광·마이스 중소기업이 올해 3월 1일 이후 만 18세 이상 49세 이하의 부산 거주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한 경우, 업종별 '부산형 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에 신청이 가능하다.

채용 후 1년간 고용을 유지할 경우, 최대 5명을 한도로 근로자 1인당 최대 1,200만 원의 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일자리도약장려금 신청 희망 기업은 각 사업 수행기관별 이메일 접수를 통해 사업 신청이 가능하다. 조선·기자재 기업의 경우 부산경영자총협회(plus@bsef.kr, 양식 다운로드: www.bsef.or.kr), 관광·마이스 기업의 경우 부산관광마이스진흥회(micebusan@naver.com, 양식 다운로드 : www.mice.or.kr)에 신청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신청 자격, 신청 기간, 지원 내용, 지원 대상 사업장 기준, 필요 서류, 문의처 등 상세 내용은 업종별 사업 공고문을 확인해야 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에 새로이 시작하는 플러스 사업이 지역 구인난 해소와 함께 취업자 정착과 기업 성장을 잇는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하며, 특히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신속한 사업 추진으로 근로자와 기업들이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앞으로도 지역 기업, 유관기관 등과 함께 일자리 불일치 해소와 좋은 일자리 만들기를 계속해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Eurasia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