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은행권 모바일 앱 하나원큐 내 'AI뱅커' 도입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금융시장, 환율 전망 등 다양한 금융정보를 브리핑 해주는 'AI뱅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김병연 승인 2022.07.28 15:28 | 최종 수정 2022.08.05 22:18 의견 0
X

이번에 도입한 모바일 AI뱅커는 딥러닝(Deep Learning : 컴퓨터가 사람처럼 생각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기술) 기반으로 구현돼 말하는 입 모양, 제스처, 표정 등이 실제 사람처럼 실제 은행원이 설명해주는 듯한 자연스러운 느낌을 준다.

AI뱅커는 하나원큐 내 '하나 합'과 '펀드몰(Fun#)' 두 가지 메뉴에서 브리핑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 합'의 '환테크 챌린지' 메뉴에서는 AI뱅커가 환율 전망에 관해 설명을 해주고 '펀드몰(Fun#)'에서는 오는 8월 둘째 주부터 금융시장 동향을 알려주는 '시황 한스푼' 콘텐츠에 AI뱅커 브리핑 영상이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하나은행은 이를 통해 다소 어렵게 다가올 수 있는 금융시장 정보를 텍스트뿐만 아니라 시청각 영상을 제공해 한층 더 손님의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모바일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도 보다 쉽고 편리하게 금융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은 앞으로 AI뱅커가 금융상품 설명과 비대면 상품 가입 등을 도와주는 하나원큐 가이드 역할로 적용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AI뱅커의 음성 대화 기반으로 ▲상담업무 ▲기본(조회·이체) 뱅킹 거래 ▲초개인화 자산관리 서비스 등을 통해 다양하고 편리한 AI(인공지능) 기반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황보현우 하나은행 데이터&제휴투자본부 본부장은 "대고객 업무 채널이 점차 비대면으로 이동하면서 모바일 채널에서의 차별화된 손님 경험 제공이 중요해졌다"며 "대출 심사, 자산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 중인 하나은행은 모바일 AI뱅커를 통해 비대면 채널에서의 대고객 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Eurasia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