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최종회]40대 사모님이 아침에 빙 돌아가는 어지럼증을 느끼어 내원하였습니다.

● 관련기사에는 아직 다음회가 올라오지 않았으므로 전2회와?제1회가 링크되어있습니다.
● 부산 수영구 소재 '권우영 이비인후과' 원장님이 제공해주시는 17번째 글 입니다. 동시에 17회로 연재를 중단하고 글 끝에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올려놨으니 참고하십시오 [편집자주]

김병연 승인 2023.04.29 10:13 | 최종 수정 2023.09.04 14:56 의견 0
@Utoimage
40대 사모님이 아침에 빙 돌아가는 어지럼증을 느끼어 내원하였습니다.

어지럼증은 누울 때보다 머리를 앞으로 숙일 때와 누워서 머리를 왼쪽으로 돌릴 때 증상이 심하였으며 귀가 잘 안 들리거나 귀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도 없었고 신경학적 검사에도 전혀 이상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비디오 안진 검사를 시행한 후 환자와 상담하였습니다.

@utoimage
Q: 검사 결과 무슨 병으로 진단이 됩니까?

A: 네, 왼쪽에 생긴 가벼운 팽대부 마루라는 병입니다. 검사 결과를 설명 하자면, 누워서 머리 돌리기 검사에서 양측성 향지성 안진이 2분 이상 지속되어 나타났고, 머리 숙임 젖힘 검사에서 머리를 숙일 때 왼쪽이 자극되어 안진이 왼쪽으로 향하였으며, 머리를 뒤로 젖힐 때 왼쪽이 억제되고 그 결과 오른쪽이 자극되어 안진이 오른쪽으로 향하였고...

정지 점을 측정한 결과 머리가 누운 자세로 되면 왼쪽의 팽대부 마루는 위로 뜨면서 난형낭에서 멀어져 억제되고 안진은 오른쪽으로 향하고 머리를 왼쪽으로 돌리면 안진이 점점 약해져서 15~20도 돌릴 때 안진이 생기지 않는 정지 점을 발견하여 왼쪽에 생긴 가벼운 팽대부 마루로 진단하였습니다. (참조) 정지 점은 양쪽으로 머리를 돌릴 때 안진이 생기지 않고 정지하는 지점을 정지 점이라고 부릅니다.

Q: 병 이름을 처음 들어 보는데요. 좀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네 이병은 아주 희귀한 병인데 이석증의 종류이기는 하나 조금 다른 것이 반고리관 내의 내림프가 진해져서 그 안에 들어 있는 팽대부 마루가 가벼워진 것처럼 되어 어지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Q: 내 림프는 무엇이며 팽대부 마루는 무엇이지요?

A: 내 림프는 속귀의 반고리관, 난형낭, 구형낭과 달팽이관 안에 들어 있는 액체입니다. 팽대부 마루는 반고리관의 끝부분에 볼록 부풀어 오른 곳을 팽대부라 하고 그 안에 마루처럼 옆으로 튀어나온 부분을 팽대부 마루라고 합니다. 그것은 팽대부를 아래에서 위까지 막고 있는 두터운 막이며 내 림프는 통과되나 이석은 통과되지 않습니다. 정상인에게는 팽대부 마루와 내 림프가 밀도가 같아서 어떤 자세에도 구부러지지 않습니다.

Q: 팽대부 마루가 가볍다는 뜻이 무엇입니까?

A: 내 림프가 평소보다 농도가 진해져서 팽대부 마루가 가벼워져서 둥둥 뜨게 되고 팽대부 마루가 굽혀져, 굽혀진 팽대부 마루로 인하여 신경이 자극되어 어지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utoimage
Q: 가벼운 팽대부 마루가 생기는 직접적인 원인은 무엇입니까?

A: 이병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아니하였고 학자들이 여러가지 학설을 주장하고 있는데 1. 술을 많이 마시면 팽대부 마루에 알코올이 스며들어 가벼워져서 생긴다는 학설이 있고 2. 내이의 혈류 장애나 염증으로 인한 내이의 출혈로 내 림프가 농축되어 그 안의 팽대부 마루가 가벼워진다는 학설이 있으며. 3. 내 림프 속에 떠다니는 세포나 가벼운 이석이 팽대부 마루에 붙어 가벼워져서 생긴다는 학설이 있습니다. 또 편두통과 연관이 되어 있다는 학설도 있습니다.

Q: 치료는 어떻게 합니까?

A: 이석 치환술로는 치료가 안 되고 효과가 없습니다. 환자가 어지럼증을 느끼기 때문에 증상을 완화하는 쪽으로 약을 써야 합니다.

@utoimage

이 환자의 경우 누워서 머리를 돌릴 때 어지러우면 잠을 잘 때 왼쪽으로 15-20도 머리를 돌려 어지럼증이 사라지는 정지 점을 찾아 그 상태로 잠을 자기를 권합니다.

@utoimage

이석 재활 치료인 브란트 다로프 방법으로 어지럼증을 습관화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Q: 참 어려운 병이네요. 대책 없이 약만 먹고 있어야 합니까? 언제쯤 증세가 좋아집니까?

A: 이 병은 대부분 약 2주 후면 자연 치유가 되어 증세와 안진이 좋아집니다. 그러나 돌발성 난청과 동반되어 나타날 때는 몇 개월씩 가는 경우가 있으나 이런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대개 2주 동안 고생하시면 좋아집니다. 빨리 좋아지는 분은 며칠 만에 좋아지는 례도 있습니다. 너무 걱정 하지 마세요.

Q: 재발은 안됩니까?

A: 재발이 잘됩니다. 어떤 문헌에는 2개월 만에 재발한 경우도 보고되어 있습니다

Q: 네, 설명을 잘해 주셔서 이해 되었습니다. 치료를 잘 부탁드립니다.

A: 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utoimage
권우영이비인후과의원홈페이지 바로가기입니다
저작권자 ⓒ Eurasia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