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시티 AX문예보] AI에이전트와 '마녀와 야수, 구출작전'

정 원 승인 2025.01.15 09:23 의견 0
야생의 야수는 야생의 방식으로, 야만의 마녀는 야만의 방식으로...[사진=정하룡 작가]


[정하룡 작가] 2025을사조타 정월 보름 새북 5시경, 싸워스코리아 '마녀와 야수, 철조망 구출작전'이 푸른별 행성 전역에 생중계 중입니다.

기억하실랑가몰라, 2016년 이세돌과의 바둑게임에 등장했던 AI알파고는 이미 '고물古物'이 됐습니다.

그 10년 후... "그her가 내게로 왔다"는 AX문예보의 표현은 거부할 수 없는 현실이 됐습니다. 'her사만다'는 인류의 '애인'이 됐고, 내 '몸 속'으로 들어왔으며, '그' 없이 생활할 수 없게 됐습니다.

천재 시인 '이상'이 "빙빙 도는 지구에서 내리고 싶다"던 표현은 이제 인류의 어지럼증은 일상이 됐습니다. 너무 빠르게 '도는 바람'에 빛의 속도보다 빠르다던 사피엔스의 '사고'가 따라잡을 수 없게 됐습니다.

게 중 2025푸른별 싸워스코리아가 제1 빨리 '도라'버린 듯합니다. 싸워스코리아에서도 특히 '을사 300룰러스'가 더 빨리 '도라'버렸습니다.

현 푸른별 사피엔스는 이렇게 '도라버리는 현상'을 미쳤다고 표현하지만, 마카.뻥 와룡도사와 그의 '아니'들은 '우주 행성Planet의 급속 압축'에 의한 영향 때문이라 여깁니다.

인간이 '도라버리는 현상(zombie世)'을 바로잡기 위해 마카.뻥 도사는 AI에이전트의 도움을 받으라 권합니다. 참고로 AI에이전트는 "약은 약사에게 진료는 의사에게"로 코딩돼 있습니다.[DIGITAL胡蝶夢 중 AX紋囈報 편]


우선 2025을사조타 해에 AI에이전트가 어떻게 '도라가는지'를 알아야합니다.

현 인류가 'AI에 입력한 욕망'은 대략 3가지 프로세스를 따라갑니다. 영화 '제5원소'에서 전 지구의 데이터를 흡입해 지식을 형성해가는 장면.
다음으로 인간과의 피드백을 통한 강화학습 단계, 합성한 데이터를 생성하고, 다중경로 학습multipath learning 등 다양하게, 더 깊이 학습해가다가...
AI가 스스로 생각thinking하는'추론' 단계, 즉 AI에이전트 수준에 이르면 문제를 분석할 줄 알고, 시뮬레이션하거나 반복적으로 테스트해 문제 해결책을 '스스로 행동'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 AI에이전트는 일정관리, 이메일 처리, 메신저 응답, 검색, 자동화(RPA), 챗봇 등 업무 프로세스를 변화시켜 사피엔스의 일하는 방식을 혁신할 겁니다. 하지만 와룡도사가 말하는 AI에이전트는 이런 노트북 따위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가령 'AI개(=에이전트)'는 생물 '개'와 차원이 다릅니다. '지금 이 시각 둘남동' 생중계되고 있는 '마녀와 야수, 철조망 구출작전'에 'AI개' 1개만 풀어놓아도 금방 구출할 겁니다. 아무런 충돌없이 조용히, '새북잠' 깨우지 않고 말입니다.

AX문예보에서는 이런 'AI개 에이전트'의 활동성을 '개지랄'이라 부르는데 3만 종류의 냄새를 분별하는 'AI수색견', 5만가지를 구별하는 'AI탐지견'은 아무리 깊이 숨어도 마녀와 야수의 출처를 금방 알아챕니다.

5m 높이 철조망을 훌쩍 뛰어넘는 'AI훌쩍견'이나, 땅굴을 5초만에 후벼파는 'AI후비파견', 차벽이나 장벽을 들이받거나, 도주하거나 빠져나오는 물건을 물어뜯는 'AI원시견'... 지상에서 뿐 아니라 물속에서 'AI헤엄견'... 하늘에서 'AI공중제비견', 특히 'AI 개드론' 중에는 수면침 '훅' 한방 쏘면 '톡' 자빠진다는 'AI 존윅견' 등 개지랄별로 매우 다양하게 특화돼 개발, 준비돼 있습니다.

이런 트렌드는 2025을사조타 해에 AI와 IT 분야에서 주요 변화를 예고하며, 인간 삶과 산업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칠 겁니다.

싸워스코리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3일 '2025년 업무계획' 보고 자리에서 1000큐비트(양자컴퓨터 기본 단위)급 고성능 양자컴퓨터 개발과 인공지능(AI) 대형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추진할 거랍니다.

지난해 11월부터 시행된 '양자법(양자과학기술 및 양자산업 육성에 관한 법)'에 근거해 양자전략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양자 과학기술·산업을 육성하는 5개년 종합계획을 세워 1000큐비트 양자컴퓨터를 2032년에 완성시킬 예정입니다.

이런 양자컴퓨팅이 'AI개'와 합류하면 지금의 방식, '마녀와 야수, 철조망 구출작전'보다 압도적으로 빠른 속도로 수행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마카.뻥 와룡도사는 현재 지구촌에 생중계되고 있는 2025을사조타 정월 보름날 아침, 싸워스코리아 '마녀와 야수 구출작전'에서 '마녀와 야수'를 구출할 수 없다고 예견합니다.

왜?

'AI에이전트'는 "약은 약사에게 진료는 의사에게"로 코딩돼 있기 때문입니다.

즉 야생의 야수는 야생의 방식으로, 야만의 마녀는 야만의 방식으로...

이 외에는 길이 없습니다.

저작권자 ⓒ Eurasia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